책과 이야기/교육

[생각을 주는] 나는 얼마나 시간을 낭비하나?

거성이 2019. 1. 9. 12:00
반응형

 
 시간은 간다. 끊임없이 간다. 내가 무엇을 하는지에 관계없이 간다. 생산적인 일을 하던, TV를 보던, 잠을 자든지말이다.

  모두에게 가장 공평한 것은 시간으로 모두에게 하루의 총량은 동일하다. 개인적으로 사람은 1%의 천재, 98%의 평범한 사람, 1%의 바보로 나뉘어져 있다고 믿는 사람으로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엄청 중요하다고 여긴다.

 하지만 '너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쓰지?'라는 말을 남에게 들으면 명치를 쎄게 맞은 것처럼 사람들은 화를 내거나 무시하여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현실을 외면합니다.

  하루에 6시간을 낭비한다고 가정합시다. 잠자고 밥먹고 등 기초적인 시간을 제외하곤 얼마나 쓰고 있을까요? 일주일에 40시간이 안될것입니다. 수업을 듣던, 일을 하던 온전히 그 시간을 사용하지는 않으니깐 말이죠.

 지금부터 하는 말은 저에게도 해당이 되고, 많은 울림을 주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시간을 낭비할때, 어리면 어릴수록 우리는 복리로 계산되는 돈을 잃는 것입니다." 무슨 말일까요? 사람은 보통 10대~ 30대에 직장을 얻기위해 공부합니다. 즉 공부를 통해 기회비용을 높이는 행위를 동시에 시간을 낭비해 기회비용을 더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쉬는 것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피곤하고 다음 날을 위한 재충전은 필수적입니다. 단지 아무 생각없이 TV 채널을 돌리고, 유튜브를 넘기고 등과 같은 행동을 경계하라는 것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