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경제

[생각을 주는] 내 지갑의 돈은 어떻게 지켜야하나?

거성이 2018. 12. 24. 00:20
반응형

 현재 시장의 상황은 좋지않다.
커져가는 주식의 변동폭, 집값도 하락하는 추세,
우리의 돈을 어디에 두어야할지 고민이된다.

 이 상황에서 금리는 상승하고 있다.
미국이 금리를 상승시킨데따른 국내외적 금리 격차가 커졌기 때문이다.


 물론 경기선행지수와 동행지수가 떨어지는 과정에서 금리의 상승은 우리 경제성장의 동력을 없앨 수 있다는 문제가 있지만, 자금 유출의 가능성때문에 상승시킬 필요성은 있다.

 이 상황에서 적금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떠오른다.
 기본금리가 2%대이지만, 우대금리를 더하면 최대 4-6%대의 금리가 되는 것이다.
뚝뚝 떨어지는 주식, 의심되는 부동산 시장에서 안정자산으로 떠오른 것이다.

 물론 우대금리를 모두 다 받기는 힘들고, 혜택이 좋은 적금자체도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금리 자체가 상승세인 데다 주식시장 등 전통적인 투자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찾는 이들은 늘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도 정부의 잇단 규제 정책으로 위축되고 있다. 시중 유동자금이 예·적금으로 몰릴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 것이다. 
 
 스탠다드차타드 그룹이 발표한
 ‘2018 신흥 소득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신흥소득자(매월 400만~70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소득자)는 금융·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정기예금(42%), 보통예금(32%) 등 가장 기본적인 저축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형태의 주식투자를 활용하는 비율은 16%에 그쳤다.

 전문가의 말을 추가하면 “우대금리가 아무리 높더라도 우대금리를 다 받기는 쉽지 않으므로 실제 은행 창구에서 자신의 금리를 확인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