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과학

[생각을 주는] 엘리뇨가 먼가요?

거성이 2019. 4. 19. 00:05
반응형


 여러분들은 엘리뇨가 무엇인지는 아실것입니다. 기후변화의 문제점을 보면 항상 엘리뇨, 라니냐 등의 이상한 이름을 가진 것들이 나오곤 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엘리뇨가 오면, 페루와 에콰도르만 지역에는 엄청난 호우가 오게됩니다.  '무슨 문제가 있나?' 라고 생각이 드실것 입니다.
문제는 단순합니다. 비가 적게 와야할 지역에 비가 온다는 것입니다. 지구는 큰 순환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비가 오면, 대기 중의 물의 양이 적어지게 되는 것이고 이는 다른 곳에 필요한 물이 소모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적도부근, 북반구 지역에는 북동무역풍이, 남반구 지역에는 남동무역풍이 불어 따뜻한 물이 적도쪽으로 모이게 만듭니다. 즉 물이 계속하여 서쪽으로 모이게되는 것이며, 적도에는 서쪽에는 난류가 두껍게 쌓여있게되며, 동쪽에는 상대적으로 한류가 쌓기에 됩니다.


  온도의 차이가 방향에 따라 나게되어, 서쪽에서 유독 심한 증발이 일어나고, 이 수증기의 대류현상으로 무역풍(서풍)이 약하게 되어, 난수의 서쪽이동이 제한되게됩니다. 이로 동쪽 지역의 해수는 평년과 다른 온도를 가지게 되고, 엘리뇨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원인들은 조금씩 풀리고 있지만, 여전히 주기, 지속시간에 대해서는 의문이 많기에 아직 대처가 어려운 자연현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