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과학

[생각을 주는] GH는 어떤 광물일까?

거성이 2019. 1. 26. 00:01
반응형

 오랜만에 다시 집에 돌아와서 쓰는 글입니다. ㅎㅎ 다시 열심히 하루에 한개 이상의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가스하이드레이트(GH)는 쉽게 말하면 천연가스가 심해저의 저온, 고압에 노출되어 물 분자와 결합해 고체 형태로 변한 것입니다.   
형체는 드라이아이스와 유사한 형태이지만, 상온의 공기 중에 노출하면 얼음이 끓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불을 붙이면 바로 불이 붙기 때문에 "불타는 얼음"이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연료입니다. 참고로 천연가스의 주성분이 메탄가스이기에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메탄 하이드레이트라고 하기도 합니다.



 지구에 약 250조m3에  근접하는 양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우리나라 동해 주위의 바다에 6조m3에 달하는 양(연간 천연가스 소비량의 100배)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기에 우리나라의 관심도가 높은 자원입니다.
 

 
매장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음향 측심기라는 것으로 기체의 유무를 있을거라고 추정되는 곳에 음향을 쏘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는 직접 주상퇴적물을 시추하여 확실하게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이후 주 퇴적물을 판단하여 매장량을 확인하고 경제성을 판단합니다.


 마지막으로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확인하고, 시추를 할지 안할지를 판단합니다.

 심해의 고도의 압력과 극한으로 낮은 저온의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우리나라에게 많은 양이 분포해있기에, 우리의 입장에선 개발에 많은 힘을 쏟아야하는 연료입니다. 하지만 깊은 바다에 매장되어 시추가 어려운 점과 메탄이라는 물체의 지구온난화 유발의 원인이라는 점이 많은 걱정을 낳고 있기는 하지만 미래의 유망자원으로 평가받는 자원 중 하나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개인이 해석한 것임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사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