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경제

[읽어볼만한] 돈을 싫어하는 이가 있을까?

거성이 2020. 3. 25. 00:00
반응형

저번 주에 너무 일이 힘들어서, 책을 읽을 시간도 좋은 글을 유튜브를 읽을 시간이 없어 글을 못 썼었습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다시 떠오르기도 했고, 저 스스로 많이 반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코로나19 경제위기(?)로 돈에 관한 생각들을 가져왔습니다.

 돈을 싫어하는 이는 있을까요? 저는 확신은 잘하지 않는데, 이 것에 대한 것은 100% 확신할 수 있습니다. 돈을 싫어하는 이는 없습니다.

삼성전자 개인 투자자 순매수 추이

 삼성전자를 현재 위기상황에서 사는 모습은 이러한 사실을 어렴풋이 반영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고등교육을 받을 때, 가정에서 교육을 받을 때, 대부분이 돈에 대해 열광하면서 터부(taboo)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정말 이중적이다.'라는 말 밖에 안나오는 현 상황이다. 물론 돈으로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 사건부터 죽이는 사건까지, 돈으로 다른 이들을 돕는 훈훈한 모습 등 극과 극의 극단적인 모습을 보면 이중적이게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명심해야한다. 이러한 것이 돈 그자체의 문제는 결코 아니며, 돈에 인간의 욕망이 결합된 결과물이다.

 돈에 대해 생각해보면, 돈으로 우리는 사랑하는 이와 맛있는 음식을, 좋은 집을, 자신이 가지고 싶은 물건들을 살 수 있는 매개체이다. 여기서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보자. '돈을 추종하는 것이 나쁠까?'

명확히 나오게 된다. '돈을 그릇되게 생각하는 사고가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 말이다. 돈을 추종하되, 독립적으로 생각해야하며, 돈에 대해서 생각하되, 자신의 현실과 떨어져서 생각해야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돈을 좋아하는 이로, 현재 주식에 대해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지게 되고, 그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생각해본 내용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