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사회

[생각을 주는] 미세먼지 무엇이 문제인가?

거성이 2019. 1. 31. 07:00
반응형

 

 요즘 미세먼지 농도가 계속 높은 날씨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보다 기침도 많이 나오는 것같고, 건강도 나빠지는 것만 같은 느낌이들죠. 삼국지의 장각이 ' 푸른 하늘이 이미 죽었으니, 누런 하늘이 곧 서리라.'라고 말한 것처럼 현실에서 파란 하늘은 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미세먼지는 쉽게 표현하면, 인간이 만든 중금속따위가 공기 중에 포함이 된 것입니다. 즉 황사와 같은 자연적인 현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미세먼지는 매우 작기에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입자의 크기로 50μm 이하인 총먼지와 그 이상의 먼지로 나뉘며, 50μm 이하인 총먼지는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로 나뉩니다. 이는 밑의 사진처럼 우리의 머리카락보다도 작은 크기입니다.



 


 국립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 시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며, 호흡기를 비롯한 심혈관, 피부, 안구 등 노출된 부분에 질환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특히 작기에 폐와 같은 곳에 붙으면 폐렴 등과 같은 것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진과 같이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에서 고체로 미세먼지가 나올 수도, 기체로 나올 수도 있기에 해결하는 방법은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승용차 10부제나 5부제와 같은 것을 시행하여 매연을 줄이는 것, 공장에 저감장치를 설치하는 등의 방법말이죠.


최근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날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스크 꼭 끼시고 다니시고, 건강 조심하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