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이야기/사회

[생각을 주는] 가난은 인성부족이 아니라 금전 부족입니다.

거성이 2019. 2. 2. 07:00
반응형
왜 가난한 사람들은 나쁜 결정을 할까요? 비참하기도, 모멸감을 느끼기도 하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입니다. 술과 담배를 더 많이 원하고, 운동을 덜하며 몸에 나쁜 음식들을 먹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나옵니다. 이러한 것이 전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문제일까요?

농부들은 일반적으로 수입의 60%를 한 번에 받습니다. 이러한 특징에 적용해서 추수 전과 후에 IQ테스트를 시행해보았습니다. 대부분 동일할 것이라고 여기겠지만, 추수 전의 IQ가 더 나빴습니다. 이 결과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빈곤이라는 것이 판단력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엄청나게 뛰어난 학자도 빈곤을 겪으면 지능이 감소된다는 것입니다. 근사치이지만, 알콜중독이나 하룻밤 못 잔 정도의 범위라는 겁니다.

 이는 심리학적으로 '결핍 관념'에 의한 것들 입니다. 돈, 시간 등 부족하다 여기면 사람들은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는 겁니다.

 이러면 우리는 해결책을 얻은 것입니다. 가난한 이들이 못 배워서, 태생적으로 멍청해서가 아니라는 거죠. 조지 오웰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가난은 미래를 말살한다.' 라고 말이죠.
해법은 간단합니다. 돈을 그냥 주라는 것이죠.
사회주의가 아닙니다. 기본소득을 보장시키는 것이죠. 정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생계를 유지하는 소득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제도라는 이름의 것들을 없애고, 돈만 줘도 싸게 칠 것입니다.

 경제학적으로 봐도 선택의 폭이 넓기에 가격보조나, 현물보조보다 현금보조가 효과가 좋습니다. 같은 사람들입니다. 가난하나, 부자이나 말이죠. 많은 돈을 주라는 것이 아닌, 생활에 기초적인 것을 제공하란 말입니다.


TED- 가난은 인성부족이 아니라 금전 부족입니다. (럿거 브레그만)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